QUICK MENU

Customer Center

02) 932-8008

평 일 09:00 ~ 18:00
토요일 10:00 ~ 16:00
일, 공휴일은 예약 후 상담

상담문의 02-932-8008

조은소리보청기 서울지사

본문 바로가기

난청가이드

홈 > 청각가이드 > 난청가이드

난청가이드

종합 난청 솔루션으로 최첨단 맞춤형 난청 케어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 난청이란?
    우리 귀에 소리가 들어오면 청각기관인 외이, 중이, 내이를 지나 청신경을 따라 뇌에 이르게 되어 소리로 인지합니다.
    이것이 정상적인 듣기의 과정입니다.
    그런데 어떠한 원인으로 청각전달경로에 문제가 생겨 청력 손실이 발생하여 소리가 정상적으로 전달되지 않는 것을 난청이라고 합니다.
    난청이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
    의사소통의 가장 중요한 도구는 언어이며, 언어를 이해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수단은 청각기관입니다.
    청각기관에 이상이 있으면 잘 듣지 못하게 되어 소리를 듣고 말을 이해하기 힘들며 대인관계 및 사회 활동에 많은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적절한 치료 및 재활을 하지 않으면 언어장애 또는 정신적 장애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아동의 경우에는 생후 24개월까지가 언어 발달에 가장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이 시기의 청각장애는 언어 발달뿐만 아니라 학습 및 지능발달에도 치명적 손상을 입게 됩니다.
    따라서 난청의 조기 발견(생후 3개월에서, 늦어도 6개월 내), 조기치료 및 재활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난청의 요인
    난청은 급작스럽게 찾아오는 돌발성 난청도 있지만, 대부분 수 년간에 천천히 청력손실이 진행되어 발생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청력손실이 온 것에 대해 잘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청력손실이 오면 대화음을 정확하게 듣지 못해 상대방의 말을 잘 이해하지 못해 되묻거나 본인의 말소리가 점점 커지게 되며,
    여러 사람과의 대화에 잘 참여하지 못해 자신감뿐 아니라 사회성까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유전적 질병 요인

    머리외상

    귀에 관련한 병력

    중이 공간의 확장

    과도한 귀지 발생

    장기적인 소음 노출

    심장병

    신생아 난청

    바이러스감염

    이독성 약물

    메니에르 질병

    외이도의 이물질

    청신경 종양

    갑상선 기능 이상

    당뇨병

    고막 천공

    외이도 확장

    난청의 유형
    난청은 청각경로의 손실 부위에 따라 전음성 난청, 감각신경성 난청, 혼합성 난청으로 구분 됩니다.

    전음성 난청

    청각경로 중 외이 또는 중이의 기능 이상으로 발생하는 난청형태를 말합니다. 종종 일시적으로 발생되기도 하며, 일반적으로는 외이도염, 과다한 귀지, 고막천공, 중이염 등에서 비롯됩니다.

    감각신경성 난청

    가장 흔한 난청 유형으로, 내이 및 청신경세포의 기능 저하로 발생하는 난청형태를 말합니다. 감각신경성 난청은 일반적으로 노화, 과도한 소음 노출, 귀에 해로운약에 의해 발생하며 심각한 감염, 질병, 종양, 유전에서 비롯됩니다.

    혼합성 난청

    전음성 난청과 감각신경성 난청이 혼합된 난청형태를 말합니다.

    난청의 정도
    청력손실은 소리의 강도를 나타내는 데시벨(dB)로 표시되며, 데시벨(dB)의 수치에 따라 청력손실 및 난청 정도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이명이란?
    이명이란 외부에서의 청각적 자극이 없는 상황에서 소리가 들린다고 느끼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로 인하여 이명환자는 자신의 귀 또는 머리에서 소리가 들린다고 호소하게 되는데, 이명은 보통 벌레우는 소리, 기계 소리, 휘파람 소리 등 다양하게 표현되며 소리의 형태, 강도, 지속시간은 각각의 개인차가 있습니다.
    이명의 원인
    이명이 발생하는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나 일반적으로 청각신경 말단과 이와 연결된 신경경로가 파괴 되었을 때 주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강한 소음, 노화, 머리부상, 귀 감염, 일부 약물 알레르기 등에 의해 유발된다고 합니다.
    이명의 치료
    이명의 치료방법으로는 환자가 이명을 별 의미 없는 신호로 약하게 인식하도록 습관화하게 하는 이명 재훈련 치료(Tinnitus Retraining Therapy, TRT), 보청기나 이명차폐기 등의 보조기기를 통해 주변소리를 들려주어 이명을 느끼지 않게 하는 차폐요법, 이명을 경감시키거나 이명에 따른 우울, 불안증세를 도와주는 약물요법이 있습니다.
    XINO TINNITUS
    Sound Therapy
    (소리치료)
    이명치료 방법에는 다양한 의학적, 대체적 방법이 있지만, Sound Therapy(소리치료)가 현재까지 알려진 이명치료 방법 중에서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소리치료는 이명증상을 관리하고 조절할 수 있는 보조적인 방법으로 소리증폭, 상담, 교육, 습관화가 조화롭게 이루어졌을 때, 이명완화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XINO TINNITUS는 이명에 효과적인 Sound Therapy를 기반으로 한 Starkey Multiflex Tinnitus Technology를 이용하여 탄생한 제품으로 기존에 출시된 여러 이명 차폐기와 다르게 우수한 보청기 기능과 이명완화를 기능을 겸비하여 난청과 이명을 동시에 해결 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보청기의 증폭, 개인화된 적합(피팅)뿐 아니라 소리치료를 통해 이명으로 인한 스트레스 경감 및 이명을 완화 시켜드립니다. 스타키의 XINO TINNITUS의 이명완화 기능과 이명교육, 훈련을 함께 병행하신다면 사용자분들의 이명치료에 시너지 효과를 높이실 수 있습니다.

  • 유소아 난청이란?
    난청정도(HL) 언어발달
    30dB이하 대부분의 자음을 인지하여 들을 수 있으며 약간의 왜곡된 말을 함
    35~55dB 언어발달이 다소 지체되며 질문을 부분적으로 이해하지 못하고 몇몇 자음의 대치나 왜곡이 나타남
    70~80dB 문법적/의미론적 이해력이 떨어질 수 있으며, 긴 문장에서 몇 개의 낱말만 이해하고 소리변별이 어려워 독화와 함께 의사소통하는 경우가 많음
    90~100dB 전문적인 치료나 교육을 통해 언어 습득
    조기발견
    가장 중요한 것은 난처의 예방이겠지만 그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조기발견입니다.
    부모님의 남청에 대한 의식부족과 보청기착용에 대한 거부감 등이 요인으로 적절한 재활시기를 놓치는 경우를 안타깝게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청각장애 가족력, 풍진 등의 태생기 감염, 두경부 감염, 출생시 1500 그램 이하의 저체중아, 교환 수혈이 필요한 고빌리루빈증, 세균성 뇌막염, 출생시 심한 질식 등 고위험 신생아에 대해서만 선별 청력검사를 했으나 최근 미국의 경우 신생아 모두를 대상으로 선별검사를 실시하기 시작했습니다. 신생아의 선별청력검사에는 임피던스 청력검사, 이음향방사(OAE) 뇌간유발반응(ABR)들이 있습니다.
    진단(유소아 청력검사)
    센터에서는 주로 순음청력검사(PTA)검사를 실시하지만 검사의 훈련을 필요로 하는 아동의 경우 행동관찰검사(BOA)혹은 유희청력검사(PA)를 먼저 실시합니다.

    대상 방법
    8개월 미만 영·유아 소리를 들려주었을 때 반사변응(빨기, 눈 깜빡거림, 울기, 놀람반응)이나 행동을 관찰하여 청력을 추정합니다.
    3~6세 언어발달이 다소 지체되며 질문을 부분적으로 이해하지 못하고 몇몇 자음의 대치나 왜곡이 나타남
    신생아 ~ 노인 문법적/의미론적 이해력이 떨어질 수 있으며, 긴 문장에서 몇 개의 낱말만 이해하고 소리변별이 어려워 독화와 함께 의사소통하는 경우가 많음
    고심도 난청으로
    의심되는 아동
    주차수별 자극음을 주어 검사를 실시하여 120dB정도 까지 청력 역치 측정이 가능 합니다.
    난청의 조기재활

    01 보청기의 조기착용

    보청기를 조기에 착용하게 하여 소리에 적응하고 소리에 대한 거부감을 갖지 않도록 합니다. 보청기를 통해 지나친 증폭을 주면 청력손실을 오히려 가중시킬 수도 있으므로 전문가의 권고를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아동이 보청기에 적응하기 위해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소리나는 장난감이나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소리를 받아들이게하며 단계적으로 적응시킵니다. 이때 보호자 및 선생님은 소리에 대한 아동의 작은 반응에도 칭찬이나 강화를 주어 소리를 감지하는 기쁨을 느끼게 해야합니다.
    보청기 착용시 유소아들의 반응은 아래와 같이 매우 상이합니다.

    보청기를 끼우면 금방 빼버린다.

    시끄러울 정도로 소리를 지른다.

    옹알이가 많아지고 장난감이나 문을 두들겨 소리를 낸다.

    문을 난폭하게 닫거나 발소리를 ‘쿵쿵’하고 울린다.

    자신이 낸 소리에 깜짝 놀라 울기를 한다.

    TV 어린이 프로그램의 노래소리에 고개를 끄덕이거나 춤을 춘다

    예전에는 반응이 없던 소리에도 관심을 나타내며 뒤로 돌아보거나 무엇인가를 찾는다.

    02 청능훈련

    • Detection

      감지

      소리의 유무를 알아내는 단계입니다.

    • Discrimnation

      변별

      한 과제에서 두가지 소리의
      차이를 인지하는 단계입니다.

    • Recognition

      인지

      단서없이 소리를 들어서 단어, 구, 문장을 알아내는 단계로서 쉬운 것부터 점차 어려운 단계로 들어갑니다.

    • Identification

      확인

      전단계에서 변별된 단어, 구, 문장을 정확하게 선택합니다. 소리를 감지하거나 똑같거나 다른것을 알아내기 보다는 그 소리를 정확하게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Comprehension

      이해

      마지막으로 이동시 소리를 듣고 그 의미를 이해하는 단계입니다. 분절적-초분절적, 주제 제시-일상적인것, 연관된 이야기 등 다양한 과제로 구성될 수 있으며 난이도를 개별아동에 맞게 선택합니다.

주소 : (우) 01763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 1355 상계주공2단지 상가2층 (상계동 746-5,상계주공2단지아파트) ㅣ 상호 : 조은소리보청기서울지사
대표자명 : 이현아 | 사업자등록번호 : 614-13-68639 ㅣ Tel : 02-932-8008 ㅣ E-mail : esoriwon@naver.com
외환은행 620-244319-819 예금주 : 이현아(조은소리보청기서울지사)

Copyright ⓒwww.soriwon.co.kr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로그인 현대이지웹 바로가기

Family Site